개회사

안녕하십니까?

 

코로나 감염확산으로 인하여 학술대회 활동이 쉽지 않은 시기입니다. 
힘든 코로나 상황이 빨리 종료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하며 
국내 3D 프린팅 산업 및 연구 발전을 위하여 제6회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자 합니다. 

 

저희 학회는 2017년 12월 제1회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총 5회의 학술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의·치의학 분야에서 3D 프린팅 기술의 현황과 활용사례에 대한 활발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. 그 동안 학술대회, 워크샵을 통하여 정형외과, 치과, 성형외과, 신경외과, 재활의학과 분야의 unmet-need를 도출하였고 골격계 종양, 해부학적 구조가 비정상인 곳의 골절 고정물, 인공관절 코팅기술과 인공관절주위 골결손에 대한 대체물 맞춤, 디지털 치과 치료기술 및 시스템 등의 다양한 적응증을 모색하여 식약처 허가 하에 제한된 임상적용을 통한 3D프린팅 기술의 임상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 

회장으로서 날로 획기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우리 학회를 통해 3D프린팅 사용에 있어 재료문제, 소독문제, 독성문제, 정부의 규제나 법률문제, 추가 수가 문제 등 풀어나가야 할 문제들을 3D프린팅 기술과 적용에 관련된 일을 하시는 모든 분들이 협력하여야 해결될 것이라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.

 

이에 대한메디컬3D프린팅학회에서는 산업계, 이공계, 관계 및 의료계에서 각자 두각을 나타내시고 있는 3D프린팅 관련 전문가들을 모시고 제6회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하여 “3D프린팅 기술의 최신 연구 동향 및 임상적용을 통한 제품개발의 방향성”에 대한 다양한 정보 공유 및 토론을 할 수 있는 마당을 온라인을 통하여 만들어 보고자 합니다.

 

마지막으로 학술대회 개최에 있어 많은 도움을 주신 학회 이사진 및 학술위원 분들께 감사 드리며, 또한 어려운 상황에서 회원 여러분들의 건강을 기원드립니다.

2020년   12월

대한메디컬3D프린팅학회 회장

김 신 윤 올림

Go to Top
Log-in
Close
Subscribe
Close